주부, 직장인, 학생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습관

주부, 직장인, 학생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

by 배집사 2020. 9. 27.
반응형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아침에 일어나 식사를 하고 대중교통을 타고 학교나 회사로 갑니다. 전업주부나 시간적 제약이 없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아이를 돌보거나 이메일 확인 등의 소소한 일상을 시작합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집, 학교, 직장에서 하는 습관들이 과연 나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간혹 일어나는 이벤트에 대해 나의 대처가 내 건강을 위협하지 않는지 생각해 보신 적 계신가요?

내 생활 속 건강에 대해 작은 부분일지라도 찝찝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일반적인 생활에서 발생되는 건강을 해치는 행동들에 대해서 확인해보고 잘 못된 습관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바꿔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확인해 보시죠.

생활건강
일상 속 건강을 해치는 나쁜습관

주부, 직장인, 학생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

 일상생활 속 건강을 해치는 습관들

 잠을 충분히 자지 않는 사람
수면 부족은 고혈압, 염증, 당뇨병, 우울증, 심장 질환, 비만과 같은 여러 가지 질환을 초래합니다. 또한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 않으면 두뇌의 기능을 떨어뜨려 작업 능률이 떨어지게 되지요. 카페인 음료와 술을 줄이고 잠자는 시간을 늘려야 하며, 적절한 수면 사이클을 꾸준히 유지해야 뇌와 신체를 재충전시키고 치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마시는 사람
여러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당뇨병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며 조기 사망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아침에 소변을 봐야 할 시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생각해봐야 할 문제인데요, 잠자는 동안 탈수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마시면 수분 부족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커피를 마시기 전에 물 몇 잔을 먼저 마시는 게 좋으니 일어나면 물부터 마시자고요.


 잠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스트레칭하는 사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허리 스트레칭을 하면 허리 디스크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커피를 마신다거나 이를 닦는 등의 행동을 10분간 한 뒤 스트레칭에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나쁜 자세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
작은 스마트폰이 많은 고통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 가요. 스마트폰으로 문자를 보낼 때 고개를 숙인 채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는데 이렇게 되면 목 디스크와 인대, 뼈에 심각한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화면을 눈높이와 수명으로 맞추고 턱을 가볍게 몸 쪽으로 당기면서 응시하고, 허리를 곧게 편 자세에서 팔꿈치를 책상 위에 놓고 다른 손으로 터치해야 합니다. 또 스마트폰을 한 시간 정도 사용했으면 휴식 시간을 갖고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관개선습관변경
일상속 나쁜습관들


 칫솔 위생 상태가 불량한 사람
칫솔을 깨끗하게 유지하지 못하면 입안을 온통 나쁜 세균 천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칫솔을 화장실 변기 가까이에 두게 되면 미 입자가 칫솔을 오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세균이나 입자가 달라붙지 않는 곳에 칫솔을 보관하고 적어도 3~4개월에 한 번씩 칫솔을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화장실 가는 것 미루는 사람
생리적인 신호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화장실 가는 것을 자꾸 늦출 경우 요로감염증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소변을 참으면 세균이 빠르게 증가하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이며 바로 반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허리 벨트를 꽉 조이고 있으면 소화기능에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복강내압을 만들어 위산역류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 팬티의 밴드 강도만큼 허리벨트를 매어 허리벨트를 맨 상태에서 숨을 편안히 들이마시고 내쉴 수 있어야 합니다.

 오래 껌 씹는 사람
하루 중 오랜 시간 껌을 씹는다면 아마도 퇴근 무렵 턱 통증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인체의 턱관절은 음식을 씹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지 껌을 씹기 위해 생기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처럼 껌을 오래 씹으면 통증과 턱관절 손상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적당히가 좋습니다.

좋은습관습관개혁
건강한 습관

 

 학생과 직장인들의 나쁜 습관 몇 가지

◐ 목을 뒤로 젖혀 잠자기
목을 뒤로 젖힌 상태로 잠을 자면 목을 비롯한 상체 윗부분에 통증과 마비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의 신경이 압박을 받기 때문인데요, 학교나 사무실에서 목을 뒤로 젖힌 채 잠을 자는 습관이 있다면 지금 당장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부정한 자세는 어깨 통증이나 어깨 충돌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회전근개 근육이 압박받기 때문으로, 거울 옆에 섰을 때 귀와 어깨, 엉덩이, 무릎, 그리고 발목의 중심부를 지나는 가상의 라인을 그릴 수 있는 자세가 좋습니다.

 

허겁지겁 식사를 하는 사람
바쁘게 일해야 하는 현대인은 식사를 할 때에도 맛을 음미하지 않고 허겁지겁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빨리 먹게 되면 소화기관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되며,아무런 생각 없이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과식을 하게 되고 체중 증가와 소화기관에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식사시간만큼은 느긋하게 맛을 음미하며 먹어야 건강에 좋습니다.

 

◐ 하루 종일 앉아 있는 사람
많은 직장인들이 하루 종일 앉아서 근무를 하고 있어요. 더군다나 차를 운전해 출근하고 식사도 업무도 의자에 앉아서 합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와서는 소파에 앉아서 TV를 시청합니다.
이렇게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약 13시간으로 나타났는데요, 전문가들이 말하기를 앉아 있는 것이 암과 당뇨병, 혈전 위험을 증가시키고 정신적 집중력이나 생산성을 떨어뜨린다는 수많은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해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당장 획기적인 무언가를 시작할 필요는 없어요. 다만 출퇴근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차를 회사에서 떨어진 곳에 주차하고 걷는다든지, TV를 볼 때에도 광고 시간에는 서서 움직인다든지 하는 앉아 있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는 시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종일 스크린을 보고 있는 사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TV 등의 스크린에서는 단파장의 고출력 빛이 나오는데 이는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이런 불빛은 심각한 시력 손상을 유발하는 황반변성을 초래할 수 있고, 또한 눈의 피로와 함께 안구 건조증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을 응시한 뒤 약 20분마다 눈을 2~3분 쉬게 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에 스크린을 보는 시간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체끼충분한수면
학생 그리고 직장인들의 나쁜 습관

 

 

의약품을 인터넷을 통해서 구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확인해 보아야 하는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나 PC 사용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안구건조증에 대해 미리 점검해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집안에서 생활이 많은 요즘에 마시기 좋은 차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관련 글을 확인해 보시길 바래요.

 

☞ 의약품 인터넷 구매 부작용과 복용시 주의사항

 

 라식 라섹 후 안구건조증 해결 인공눈물과 눈안구건강

 

 가을 겨울 마시기 좋은 차, 전통차 종류 소개

 

 

늘 일상이 반복되는 공간, 늘 같은 생활환경 속에서 긴장이 느슨해 짐에 따라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자세 내가 가장 좋아하는 행동들로 어쩌면 우리의 건강은 나빠지고 있을지 모릅니다. 나의 일상과 습관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건강한 나의 삶을 위해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면 불편하더라도 당장 시도해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반응형

댓글